본문 바로가기

일상다반사

삼성 건조기 배수 펌프 심폐소생술 @ 삐~!!!! 소리 되살려주기 DV90 [임시방편 자가수리 DIY]

반응형

삼성 건조기 9kg을 5년전에 샀습니다.

쓰다보니 상당한 고음의 "삐~!~!~!!!!!!" 소리를 내면서 살려달라고 소리를 치네요.

가전제품을 한번 사면 10년 20년 쓴다는 얘기는 옛말인가 봅니다. 벌써부터 고장이 나네요.

AS센터는 오래걸릴 것 같고 출장비 등등 번거로워 질 것 같아서 인터넷 검색을 해보니까 배수펌프 문제로 추정이 되고, 저와 비슷한 현상을 가진 분들이 보입니다. 배수펌프를 직접 구매해서 DIY 교체했다는 분들도 보이고요. 그래서 한번 도전해봤습니다.

 

이 포스팅을 읽기 전에 주의 해주실 부분이 있습니다.

 

1. 본 포스팅은 수리 방법이나 도움을 드리려는 목적이 아니고 기록용입니다.

2. 건조기가 고장나셨다면 삼성 AS센터에서 정식 수리를 받으시길 권장합니다.

3. 괜히 제 포스팅 따라하셨다가 이상을 겪으셔도 도와드릴 수 없습니다 ㅋㅋ.

 

 

 

1. 건조기 사양

모델명: DV90M53A0QX

 

5년 동안 열심히 빨래를 말려준 녀석인데 모델명도 모르고 있었네요.

이름을 한번 불러봅니다.  DV90M53A0QX

 

 

2. 증상

건조기를 돌리고 나서 10~20초 있으면 "삐~!~!!!!!!"하는 굉음이 들립니다. 굉음은 건조기를 바로 바라보았을 때 좌측 하단의 뒷면에서 들립니다. 좌측 하단의 뒷면에는 배수펌프가 위치하고 있습니다. 그래서 배수펌프 문제라고 유추할 수 있었습니다.

 

동영상을 첨부합니다. 굉음 주의하세요~!

 

 

 

 

 

3. 조치사항

 

"수리"라고 부를 수 없습니다. 배수펌프 빼내서 물 건조하고 기름 한번 뿌려주고 다시 조립했습니다. "기름을 뿌려도 되는건지" -> 잘 모릅니다. 펌프 고장나면 새로 사서 교체할 생각이었습니다.

 

 

3-1) 드라이버로 건조기 좌측 하단 뒷면에 있는 배수펌프를 분해

밑에 보이는 빨간 박스로 된 검은색 부품이 배수 펌프입니다. 사진에는 먼지가 엄청 많은데 나중에 다 닦았습니다. 

생각보다 배수 펌프가 작습니다. 크기가 주먹만합니다.

 

3-2) 배수펌프를 빼내기 전에 호스와 커넥터 연결된 부분을 사진 찍어두었습니다.

재조립 할 때 원래 형태를 기억하려면 사진 찍어둬야합니다. 안그러면 이상하게 연결할지도 몰라요.

 

3-3) 커넥터를 분리했습니다.

파란색 커넥터는 손잡이를 누르면 잘 빠집니다.

빨간색 커넥터는 도대체 어떻게 분리하는지 몰라서 한참 헤멨습니다.

좌우로 흔들고 앞 뒤로 흔들면서 한참을 걸려 뺐습니다.

 

아 그리고 빨간 커넥터 분리할 때는 처음 연결되어있는 좌우 방향을 확인하고 재체결 할 때도 방향 맞춰서 해야될 것 같습니다.

 

 

3-4) 배수 펌프의 물기를 다 닦아앱니다. 모터가 돌아가서 물을 빨아 올리는 부분의 뚜껑도 제거하고 물기를 말립니다.

 

3-5) 물기가 다 마른 후 배수펌프 뚜껑을 제거한 곳에 WD40을 두세번 뿌려줍니다. 

만능의 WD40. 이것은 도대체...

 

 

 

 

4. 후기

 

WD40 덕분인지 아니면 연결된 호스가 제대로 체결된 것인지 "삐~~!!!!" 하던 고주파음이 사라졌습니다. 신기하게도 소리가 안나고 잘 작동합니다. 일단 바쁜 일상에 치어 이만하면 됐다고 위로합니다. AS 센터에 신청할까 했던 새 배수 펌프 부품도 잠시 대기합니다. 나중에 다시 고장나면 배수 펌프를 사서 갈아야겠습니다.

 

마지막으로 노파심에 말씀드리지만 사용하시는 건조기 고장났다고해서 따라하시지 마시고 AS센터 접수 해주세요~. 어느 사이트에서는 배수 펌프 부품을 AS센터에서 구매하려고 했는데 자가 수리 하다가 고장났을 때 책임은 소비자한테 있다는 서류에 동의를 해야 부품을 구매할 수 있었다는 얘기를 봤습니다. 맞는 얘기지요.